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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시대의 경영 패러다임의 이동

by 성장하는 쏙쏙이 2023. 7. 10.

위기의 패러다임 

비약적으로 성장한 우리 기업에게 여전히 위기 대처능력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우리 기업이 지금까지 위기를 대응하는 방식은 반응적인 위기관리로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사후에 해결하는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필요한 것은 조직 모니터링과 문제의 가능성 탐지를 통하여 선제 대응적인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항공사의 경우 안전관리를 위하여 사고의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발견하면 이러한 문제를 위기관리팀에 전달하고 이를 통해 보고 시스템이나 조기 경보시스템이 확고하게 구축되면 대형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기업이 위기관리를 표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위기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가능한 무든 부서에 위기관리 시스템을 접목시켜 놓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위기관리 대응조직은 위기학습조직의 형태로 이전의 위기 상황이나 유사한 사례에 기초하여 축적된 위기 관련 정보가 조직 내에서 자연스럽게 창출, 확산, 공유될 수 있는 조직 문화의 구축이 위기관리의 성공요건이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의 활용도 요구되며, 조직모니터링, 운영반응, 위기커뮤니케이션등의 정보기술이 지원될 수 있어야 한다. 

 

혁신과 도전의 패러다임 

혁신은 경쟁력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기업 경영에 지금 필요한 것은 전사적 혁신 경영 운동으로 이를 통해 위기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기업에서의 혁신은 크게 기술혁신, 조직혁신, 의식혁신으로 구분 가능하다. 기술혁신 분야에서는 신제품과 신기술, 신서비스 혁신의 초유량 사례를 많이 개발하여 기업내부에 보급해야 하는 과정이다. 조직 혁신 역시 조직의 경쟁력과 효과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기술혁신과 조직혁신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의식혁신은 도전과 기업가 정신으로 이어지며 최근엔 벤처기업, 차업 등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도전정신의 발현이 일어나고 있다. 

지금 경영자에게 필요한 것은 기업가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경영자들은 끊임없이 신기술과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하며 각 조직은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혁신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조직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휴의 패러다임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는 어렵다. 국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범세계적 가치사슬 활동들을 한 기업 홀로 모두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협력은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 제유란 급변하는 국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경영으로서의 기업협력을 말한다. 즉 전략적 제휴는 과거 상이한 규모의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단순한 협력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규모의 기업 간 상호보완적 협력관계까지 포함하는 협력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때 합의된 목표 수행을 위해 둘 이상의 기업이 연합하되 전략적 제휴 성립 이후에도 각 기업은 개별적인 독십성을 유지해야 한다. 제휴에 참가하는 기업은 전략적 제휴가 성사되는 한 부분 (예를 들면, 기술이나 제품, 마케팅 등)에서 이 제휴가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공헌하고 제휴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제휴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분배하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결국 성장률이 둔화될수록 홀로 뛰는 경주식 경쟁에서 같이 뛰는 경기식 경징으로 경쟁 개념이 바뀌어 가게 된다. 

제휴 개념과 깊이 연계되어 있는 개념이 아웃소싱이라는 개념이다. 전략경영에서 기업의 핵심역량과 자원 중심적 개념이 강ㅇ조되며 기업에서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원가절감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외주전략은 기업으로부터 점차 많은 관심을 끌면서 기업의 전략 경영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이 사실이다. M&A 역시 제휴의 파생상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 실현,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신속한 경영자원의 획득을 성취할 수 있는 효과적 수단으로써의 M&A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M&A 활동은 사업 구조 재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략적 행위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예로 스페인과 라틴 아메리카에 기반을 Terra와 미국과 아시아, 유럽, 라틴아메리카에 진출한 Lycos의 합병은 양측 기업 모두에 이득이 되었다. 한 기업은 합병함으로써 이윤의 증가가 가능했으며,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며, 한 기업에게는 인터넷 포탈 기업에서 더욱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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