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세계적 규모의 쌍방향 개방 네트워크인 인터넷이 출현하였고, 1995년부터 인터넷의 상업화가 시작됨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시작된다. 최근에는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모바일 커머스가 시장의 성공을 촉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자상거래의 등장
전통적으로 정보기술은 경영프로세스 상에서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지원내지는 운영 수단으로서 간주되어 왔으나 이런 관점은 지난 수년간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오늘날 정보기술은 기업전략과 사업 엔지니어링의 핵심으로서 자리 잡았다. 1980년대 초에 등장한 PC가 지금처럼 기업과 개인 생활에 영향을 주리라고 상상한 사람이 누가 있을까? 1990년 초반만 해도 전자상거래의 등장도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1990년 초반만 해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논의는 VAN을 통한 기업간 거래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의 주체로 떠오르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 중심의 전자상거래로통용되게 된다.
전자상거래를 새로운 기술 등장으로만 볼 게 아니라 이를 활용하는 기업의 전략 변화를 보는게 바람직하다. 즉 전자상거래의 잠재력은 기존의 사업 방식이 변화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기술적 변화가 조직변화와 조화를 이룰 때 생산성을 향상과 높은 이윤을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사업 집행과 표율적 운영이 가능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도 창출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의 효과는 전자상거래 응용과 서비스 개발이 많은 사업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사업 전략의 개발을 정보부서의 몫으로만 간주해서는 안되며 바람직한 접근은 마케팅 재무 , 정보, 물로 부서 직원으로 구성된 교차 기능팀을 구성해야한다. 이 팀은 사업의 핵심을 이해하고 있는 직원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직원으로 구성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의 정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전자상거래는 정보의 전달, 상품과 서비스의 전달, 지불까지의 과정이 모두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까지 기업들은 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컨텐츠를 일방적으로 알리고 상기시키는 기능만을 수행하였으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다수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졋으며 알리고 상기시키는 작업은 물론 제품과 브랜드의 차별화를 위해서 필요한 설득 기능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전자상거래는 비즈니스 거래와 작업 흐름의 자동화를 위한 기술응용으로 정의된다. 인터넷의 등장은 기업의 가치사슬을 외향형에서 내향형으로 변화시키고, 인터넷의 등장으로 변화된 가치사슬은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상품을 구매 가능하게 하고 기업에게는 비용의 감소와 수익의 증대를 가져다 주고 있다.
이와같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및 전자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및 판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정보통신산업이라는 고부가가치 산업의 성장과 함꼐 보다 확대된 시장에 보다 낮은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더 나아가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가치사슬상의 모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여 최종고객의 권한을 강화하고 시장구조와 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전자상거래에 의한 부가가치의 창출은 정보의 효과적인 활용에 기인하므로 지식자본의 중요성이 더욱 제고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자상거래는 산업경제에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다. 특히 국제 상거래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VAN을 경유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하여 중간 마진을 제거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EDI처럼 새로운 통신망을 구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프트웨어의 구입비용과 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게 된다. 그리고 계약 당사자가 직접 접촉함으로써 데이터의 오류 시 그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기업영업과 거래에 걸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특히 컴퓨터 및 관련 기술의 발달이 전자상거래의 영역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모바일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모바일 커머스가 전자상거래의 한형태로 부각된다.
이전까지는 개인 컴퓨터 등 유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유선 네트워크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선 전자상거래 시장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디만 휴대폰, PDA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커머스의 비중이 확되된다. 특히 2005년 무선인터넷 사용자수가 유선인터넷 사용자수를 초과함에따라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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